Share
이닦기, 옷입기와 같은 기본생활습관 연습이 어려운 아이들 도와줄 수 있는 방법 8가지!
Share
안녕하세요~ 권민정입니다.
이닦기나 옷입기와 같은 기본생활습관, 혹은 자조기술을 배우는 과정이 언제나 순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여러 이유로 하기 싫다고 떼를 쓰면서 저항을 할 수도 있죠.
이럴 때 언젠 가는 하겠지 하고 대신 해주시는 분들도 계실 텐 데요. 이렇게 기본생활습관을 연습하지 않고 아이가 점점 의존적이 되어가면, 결국 장기적으로는 부모님과 자녀에게 오히려 더 큰 스트레스로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힘든 순간들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몇 가지 유용한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이들이 모두 다른 이유로 회피하고 저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 수준과 성격 그리고 상황에 맞는 방법을 채택해서 사용해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1. 작은 성공부터 크게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
- 칭찬과 격려: 처음부터 완벽하게 해내지 못하더라도, 아주 작은 노력이라도 한다면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칭찬을 제공하세요. 예를 들어, "와 옷을 건네 준거야? 고마워~!!!" 같은 표현을 사용해보세요.
- 보상 사용: 아이가 좋아하는 보상 체계를 만들어 동기를 부여해주세요. 단순한 스티커나 특정 활동 시간 늘리기 등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성공 경험 제공: 아이가 자신의 능력에 맞는 과제를 완수하도록 도와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작은 성공이 쌓일 때 더 큰 도전을 기꺼이 시도하게 됩니다.
2. 아동에게 선택권을 주세요
- 선택권 제공: 아이에게 원하는 옷을 고르게 하거나 (좋아하는 모양, 색깔, 재질 등) 칫솔의 캐릭터, 크기, 색상 등을 선택하게 하면서 저항을 줄여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옷을 입고 자기 싫다고 심하게 고집을 부린다면, 처음에는 속옷만 입고 잘 수 있는 선택권을 주고 그것부터 연습해봐도 좋습니다.
- 자기 주도성 존중: 아이가 스스로 시도할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 잘 못해도 괜찮다는 메세지를 주시고 1번에서 얘기했던 것처럼 아주 작은 시도, 작은 성공이라도 크게 칭찬해주세요!
- 개별화 된 목표 설정: 아이의 현재 발달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목표가 필요할 수도 있어요.
3. 작은 단계로 나눠서 조금씩 시작해주세요
- 단계별 연습: 이 닦기를 예를 들어보면, 이렇게 10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작은 단계로 나누어 하나씩 연습하는 건데요. 예를 들어, 아이가 4번까지 스스로 할 수 있다고 하면 그 다음에는 5번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 나머지는 전부 어른이 후딱 빨리 시켜주는 겁니다! 작은 단계라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면서 매일 매일 꾸준히 연습해주세요.
- 난이도 조절: 당연한 얘기겠지만, 단계를 나눈 후에는 쉬운 단계부터 연습을 시작해 서서히 어려운 단계를 연습 시켜 주세요!
- 충분한 연습 기회: 아이가 특별히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감각이 예민해서 일수도 있고, 단순히 어려워서 일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각 단계를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시간과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4. 환경이나 준비물을 아이에 맞게 맞춰주세요
- 아이의 감각을 고려: 초등학교 입학하는 딸이 더위와 촉감에 엄청 예민해서 여름에는 잠옷을 안 입고 자려고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럴 땐 아이가 좋아할 만한 소재의 잠옷을 함께 선택해주시거나 아이가 자는 환경을 좀 더 쾌적하게 바꿔주는 것에 초점을 맞춰볼 수 있겠습니다.
- 아이에 맞는 도구 선택: 밥 먹을 때 좀 더 아이에 맞는 굵은 손잡이의 숟가락이나 쉽게 여닫을 수 있는 단추 등 아이가 너무 어려워하지 않을만한 것들을 사용해 어려움을 줄여주세요.
5. 놀이처럼 해줄 수 있다면, 즐겁고 재미있게!
- 게임화: 가능하다면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어 연습해 보세요. 예를 들어, 손 씻기 싫어하는 아이와 함께 거품을 잔뜩 내고 "거품비누 속 탐험" 게임처럼 손을 씻어볼 수도 있겠습니다.
- 장난감 활용: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인형이나 장난감을 사용해 관련된 역할놀이를 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익혀봐도 좋습니다.
- 노래나 영상 사용: 손씻기, 옷입기, 이 닦기 등.... 요즘 워낙 재밌고 좋은 영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가 저항하는 활동 바로 전에 영상을 보여주면서 단계를 함께 얘기해보시고, 만약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가 있다면 노래를 불러주면서 활동을 해봐주셔도 좋습니다!
6. 매일 매일 조금씩 꾸준하게!
- 규칙적인 일과: 그냥 일상 생활의 자연스러운 순서처럼 패턴을 만들어주세요. 예측가능하게 하는 규칙적인 패턴이 아이들의 거부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활동들 사이 시간 활용: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들 사이 시간을 이용해 짧게 연습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 사용하는 연습을 하는 것은 특히 하루의 중간 중간에도 연습해볼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도 조금씩 꾸준히 매일 연습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7. 유연성을 유지해주세요
- 휴식 시간 제공: 필요할 때는 잠시 쉬어도 괜찮습니다. 언제든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평생 매일 해야하는 일이니까요!
- 목표 조정: 아이의 반응에 따라 목표나 접근법을 유연하게 수정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아이들이 굉장히 다양한 이유로 기본생활습관 혹은 자조기술을 연습하는 것을 싫어하는 데요. 그렇다고 계속 피할 수도 없습니다 ㅠㅠ
아이가 어떻게 하면 이 활동을 좀 더 즐겁게 할 수 있을지, 아이의 특성과 선호도를 고려해서 좀 더 맞춤 방법을 선택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부모님의 인내와 일관성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니 장기전이다 생각하고 매일 꾸준히 조금씩 연습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