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한 아이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 2가지! - Everbloom Path - Parent Coaching

산만한 아이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 2가지!

Min Jung Kwon

오늘은 산만하거나 주의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대화법이나

집에서 주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에 좀 더 초점을 두고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첫번째, 대화 할 때는 “집중” “기억” “행동” 세가지만 기억해 주세요.

 

 <집중>

대화를 하시거나 지시를 내릴 때 눈을 맞추고, 항상 명확하고 간결하게 말해주셔야 집중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5시에 장난감을 정리하기로 했으면, 아이 눈을 보고 집중시킨 뒤에, “5시에 정리하는 거야”하고 말해줍니다.

<기억>

그리고 방금 내린 지시를 기억하는 지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 기억이 더 잘 될 수 있으니까, 시계나 핸드폰을 보여주면서 “5시가 되면 정리하는거야”하고 말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조금 더 어린 아이들의 경우, 이런 타이머를 보면서 “소리나면 정리하는 거야”하고 얘기해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아이한테 “방금 뭐라 그랬지?”하고 재확인해 주시는 겁니다.

<행동>

시간이 다 되면, 긴 말하지 않고 아이가 약속한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다시 지시해주세요. 핸드폰이나 타이머를 다시 보여주시면서 “5시야”하고 얘기해주셔도 됩니다.

아이가 잘하면 약속을 지켜줘서 고맙다고 칭찬해주시고, 정리를 안하면 옆에서 함께 정리를 시작해주시면서, 다시 간결하게 “정리할 시간이야”하고 지시를 내려줍니다.

 

1) 두번째, 아이가 관심 없어 하는 활동보다는 흥미를 가지고 집중할 수 있는 ‘매력있는 활동’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주세요.

 기질에 따라서 정적으로 앉아서 하는 놀이가 될 수도 있고, 몸을 활발이 움직이는 스포츠를 통해 집중력을 높여 주실 수도 있습니다.

 

먼저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 세가지:

  • 젠가나 스피드 컵쌓기처럼 빨리 순서가 돌아오고, 집중을 안하면 바로 결과나 나타나는 보드게임들이 집중력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보물찾기도 좋습니다. 아이가 좋아할 만한 여러 개의 물건들을 집안 곳곳에 숨겨놓고, 찾게 해주시는 건데요. 아이가 집중을 잘 못하면, 사진으로 물건을 미리 찍어놓고, 사진을 보면서 하나씩 찾게 해주세요. 사진 없이 더 다양한 물건들을 찾게 해주시면 더 높은 주의력과 기억력이 필요합니다.
  • 컵 섞기도 좋은 주의력 게임인데요. 3개를 준비해주시고, 그 아래 아이가 좋아하는 물건이나 간식을 숨겨봅니다. 컵을 빠르게 바꿔가면서 숨겨둔 물건이 어느 컵 밑에 있는지 찾게 해주세요.

 

밖에서 할 수 있는 활동:

단순하고 전략이 많이 필요 없는 운동을 조금 더 추천드리는데요.

  • 정해진 목표를 향해 빠르게 가면 되는 수영이나 조금만 집중을 안해도 발란스가 무너질 수 있는 인라인스케이트가,  다양한 규칙을 생각하면서 뛰어야 하는 축구보다는 주의력이 떨어지는 아이에게 더 맞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매력 있는 활동을 찾는 것이 우선순위기 때문에, 아이의 흥미나 성격에 맞는 운동이 있다면, 그 신체활동을 통해 친구도 사귀고 집중력도 키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집중력을 높여주시는 방법이 있다는 점 잊지마세요 :)

블로그로 돌아가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