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발달을 위한 부모의 대화 전략: 가장 중요한 것은? - Everbloom Path - Parent Coaching

언어 발달을 위한 부모의 대화 전략: 가장 중요한 것은?

Min Jung Kwon

안녕하세요, 권민정입니다!

오늘은 부모님들이 자녀와의 대화를 통해 언어 발달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신 연구를 찾아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에리카 호프 교수님은  아동의 언어발달과 이중언어에 대한 연구로 정말 유명하신 교수님인데요.

특히 이번 논문에서는 부모님의 어떤 말하기 방식(언어의 양 혹은 질)이 자녀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흥미로운 시사점을 제공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Erika Hoff, Fabio Trecca, Anders Højen, Brett Laursen, Dorthe Bleses. Context and education affect the quality of parents' speech to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024; 91: 101632 DOI: 10.1016/j.appdev.2024.101632

 

이 연구는 덴마크 부모와 3~5세 자녀가 그림책을 함께 읽고, 과거 경험을 회상하고, 레고로 놀이를 하는 세 가지 상황에서의 대화를 연구합니다.

아이와 대화하는 부모의 언어의 양과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주요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했는데 세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상호작용의 맥락 (예: 책 읽기, 장난감 놀이, 과거 이야기 회상)
  2. 부모의 교육 수준
  3. 부모의 성별

다양한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부모의 '말하기 양(quantity)'과 '언어적 질(quality)'을 각각 평가했는데, 여기서 말하는 양과 질은 아래와 같이 측정했습니다.

언어의 양(quantity)

부모의 말하기 양은 부모 발화의 횟수와 사용한 단어 수로 평가되었습니다.

발화 횟수는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동안 부모가 한 발화의 수를 분 단위로 측정하였다고 합니다.

언어의 질(quality)

언어의 질은 크게 세 가지 지표로 평가되었습니다:

  1. 단어 유형 수: 사용된 고유 단어의 개수로 어휘의 다양성을 측정했습니다.
  2. 발화의 평균 길이: 발화당 사용된 평균 단어 수를 통해 문장의 복잡성을 측정했습니다.
  3. 라벨링 빈도: 명사나 동사 등 특정 단어를 사용하여 사물이나 사건을 설명하는 빈도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곰이 잔다”고 말할 때 부모가 “곰은 자고 있어”라고 대답하며 구체적인 명칭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부모님 언어의 질 지표는 모두 자녀의 언어 발달과 긍정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부모가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고 문법적으로 복잡한 문장을 구사할수록, 자녀는 더 폭넓고 복잡한 언어를 접할 기회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상호작용의 질 측정

연구에서는 또한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아홉 가지의 발화 유형을 평가했습니다: 지시적 발화, 질문, 과거 경험 회상, 자녀 발화 반복, 발화 확장

질문과 회상 같은 발화 방식은 아이가 생각을 확장하고 언어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 긍정적인 언어 발달에 기여한다는 반면, 지나치게 지시적인 발화는 종종 언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결과 요약

상호작용 맥락의 효과

책을 함께 읽기와 과거 회상 대화에서는 더 풍부하고 다양한 어휘와 상호작용의 질이 높았으며, 특히 어휘의 다양성질문 빈도가 높았습니다.

책 읽기에서는 부모가 발화의 양이 많고 다양한 어휘를 사용했으며, 반면에 회상 대화에서는 문법적으로 복잡한 발화를 사용하고 더 많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 연구는 과거 회상 대화가 아이에게 높은 질의 언어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부모 교육 수준의 영향

부모의 교육 수준은 발화의 양보다는 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육 수준이 높은 부모는 물체와 사건에 대해 더 자주 이름을 붙이고 문법적으로 복잡한 발화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부모 교육 수준과 과거 회상하기의 관계

책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양상이 과거 회상 대화에서는 보였다는 것도 눈여겨 볼 점인 것 같습니다. 

과거 회상하기 활동에서는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라 언어의 질 차이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회상 대화에서는 교육 수준이 높은 부모가 아이의 말을 더 자주 확장하고 반복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부모 성별의 영향

연구 결과 어머니와 아버지의 말하기 질에 큰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부모 성별과 관계없이 풍부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네요.

 ----------------------------------------------------------

오늘은 부모님 언어의 양과 질이 아이의 언어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과거 경험 이야기는 특별한 테크닉이 없어도 아이에게 양과 질이 풍부한 다양한 언어 자극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자주 해주시면 너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평소에 하는 작은 행동들이 아이의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네요.

여러분의 경험은 어떠신가요? 아이와의 대화에서 특별히 효과적이었던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블로그로 돌아가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