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are
ASD 아이들이나 성인의 수면 어려움에 대하여
Min Jung KwonShare
안녕하세요, BCBA 권민정입니다.
오늘은 정말 많은 분들이 고민 상담해주시는 ASD 아동들의 수면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수면은 아이들의 발달에도 큰 영향을 끼치지만 가족의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 문제는 잠드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도 있고 자는 중간에 깨면서 생길 수도 있는데요.
미국 수면 재단(Sleep Foundation)에서는 자폐스펙트럼 영유아의 약 50-80%가 수면 문제를 겪으며, 청소년이나 어른이 되어서도 약 50%가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경험하는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수면 장애의 종류
수면의 문제는 다양하게 있다고 하는데, 크게는 아래 5가지가 있습니다.
1) 불면증: 잠들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아이들이 잠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 불규칙한 수면-각성 주기: 종종 불규칙한 생체 리듬으로 인해 일관된 수면 패턴을 유지하기 어려움
3) 야간 각성(nocturnal awakenings): 밤중에 자주 깨면서 숙면을 취하기 어려움
4) 하지불안증후군(RLS):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불편한 충동을 유발해 수면 방해
5) 수면 무호흡증: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면서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침
ASD를 가진 사람들에게 수면 장애가 더 흔한 이유
그럼 대체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수면 문제는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요? 크게는 아래 4가지로 인해 수면 문제가 발생하는데,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Sleep Foundation(link) 기사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감각 민감성: 감각이 예민한 자폐 아동들은 소음, 빛, 온도와 같은 환경 자극에 매우 민감하여 긴장을 풀고 잠드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2) 불안과 각성상태: 불안으로 인해 긴장을 풀지 못하고, 과도한 각성 상태로 인해 편안한 수면 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3) 멜라토닌 분비 불규칙: 자폐 아동은 멜라토닌, 즉 수면 호르몬의 분비가 불규칙해 수면-각성 주기가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4) 의사소통 및 루틴 문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나 취침 루틴을 제대로 지키는 것에 대한 문제가 수면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수면 문제를 도울 수 있는 팁!
1. 수면 루틴 관리
정해진 취침 루틴을 만들고, 조명을 어둡게 하거나 양치질, 책 읽기 등 일관된 활동을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중 담요나 암막 커튼과 같은 감각적 조정도 긴장을 풀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어려움을 향상 시키기 위한 checklist >>영어와 한글버전 무료 다운로드
2. 멜라토닌 보충제
<참고기사: USA Today>
미국은 14세 이하 5명 중 1명의 아이들이 복용할 정도로 멜라토닌 보충제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입니다.
We checked in with Dr. Judith Owens, co-director of the Sleep Center at Boston Children’s Hospital, and Dr. Michael Toce in the Division of Emergency Medicine, who specializes in toxicology and was a co-investigator on the CDC study. Their answer is: Melatonin may be beneficial for some children who have difficulty falling asleep, when the supplement is accompanied by a behavioral program to address the sleep problems. It is probably safe when used appropriately, at the correct dose for age, and in consultation with a health care provider.
기사에 따르면, 멜라토닌 보충제는 아이들의 수면 문제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지만, 보충제는 행동 중재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되는 것이 좋고, 적절한 용량과 사용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할 것이라고 합니다.
3. 행동 중재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단기적으로는 멜라토닌 보충제가 도움을 줄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행동 중재와 함께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제 분석이나 시각적 지원을 통해 취침 루틴을 단계별로 나누고, 긍정적 강화를 통해 침대에 머무르는 행동을 강화하는 등의 계획을 세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어려움을 향상 시키기 위한 스케줄 >>영어와 한글버전 무료 다운로드
4. 불안 관리
아이들의 불안이 너무 높다면 인지행동치료(CBT)나 심호흡과 같은 이완 기법으로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키는 방법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그 외 고려 사항
청소년들이나 성인들은 아이들보다 더 복잡한 수면 장애를 겪을 수 있으며, 아이들과는 다른 생활 습관 변화가 필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으로 수면의 질을 높여주세요
- 카페인과 알코올 제한: 카페인과 알코올을 섭취할 수 있는 나이인가요? 늦은 시간대에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전자 기기 사용 줄이기: 취침 전에 전자 기기 사용은 꼭 줄여주세요. 만약 스스로 하기를 어려워한다면, bedtime routine을 만들 때 마지막 전자기기 사용시간을 저녁 7-8시 정도로 설정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신체적 수면 문제: 하지불안증후군이나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증상은 좀 더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전문가에게 진단을 의뢰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ext Step?!
- 수면 패턴 추적: 수면 일지를 사용해 아이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수면에 방해 되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주세요.
- 점진적 변화: 새로운 루틴을 하나씩 도입하면서 아이가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 환경 수정: 자녀의 감각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수면 환경을 먼저 만들어주세요. 백색 소음, 가중 담요, 암막 커튼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전문가 상담: 수면 문제가 지속된다면 의료 전문가, ABA 치료사 또는 수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고민해주세요.
자폐 아동, 청소년, 성인의 수면 장애는 매우 흔하지만, 행동 중재, 환경 변화, 멜라토닌 보충제를 통해 충분히 관리해나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하나씩 찾아보시면서 조금씩 수면의 어려움을 개선 시켜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