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are
새학기 시작 전에 미리 준비해야하는 체크리스트
Min Jung KwonShare
안녕하세요, BCBA 권민정입니다!
미국에서는 9월이 새 학기가 시작되는 때인데요.
여름방학 동안 여러모로 시간표가 많이 바뀐 아이들이 새로운 학년, 새로운 반, 혹은 새로운 학교를 갈 준비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새로운 학교에 가야 하는 경우에는 특히 더 걱정이 많이 되시라 생각됩니다.
학교 가기 전에, 혹은 학기가 시작되는 초기에 집에서는 아이들과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좋을 지에 대해 오늘은 간단하게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있는지 살펴봐 주시고,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함께 준비할 수 있는 부분들은 미리 준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아이가 학교 시작 전 일주일 동안 스스로 가방을 싸도록 하면서 학교 갈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세요. 어떤 물건을 챙겨야 하는지, 어떤 책이 필요한지 등을 얘기하면서 학교 가면 만날 선생님이나 친구들 얘기를 해봐도 좋겠습니다.
- 조금 큰 아이 (중학교 & 고등학교)의 경우, 노트나 물건을 잘 구분할 수 있도록 라벨을 붙여주세요.
- 아이가 좋아하는 촉감의 학용품, 옷, 가방에 달 수 있는 인형, 신발 등.. 아이가 애착을 느끼고 좋아할 만한 물건을 챙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만약 처음 가는 교실이나 학교라면 선생님께 드릴 아이에 대한 정보를 한페이지 정도로 정리해서 미리 준비해주세요. 아이에 대한 특징,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특정 상황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잘하는 것, 특별히 힘들어하는 것 등을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 학교가 시작되기 전부터 미리 학교 일정에 맞춰 자고 일어나는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큰 변화를 겪지 않게 될수록 아이는 더 잘 변화에 적응합니다.
- 아이가 스스로 학교 갈 준비를 할 수 있는 연습은 아이가 잘할 때까지 반복 적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옷 입고, 아침 먹고, 이 닦고, 가방 챙기는 등...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아이의 모닝 루틴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습해주세요.
-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는 옷, 아이가 잡기 쉬운 두꺼운 연필, 신고 벗기 쉬운 신발 (왼쪽 오른쪽을 잘 모르면 미리 연습!), 열고 닫기 쉬운 가방은 필수입니다!
- 아이가 아직 학교를 한번도 안 가봤나요? 보통 학기 시작 전에 아이와 함께 학교 투어를 꼭 가보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교실, 복도, 식당, 운동장 등.. 학교 구석구석 사진을 찍어놓고 집에 와서 학교 지도도 그려보고 공간에 대해 이야기해보면서 아이를 준비시켜 주세요.
- 학교에서 일어날 일들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 해보세요. 학교의 각 공간들 (교무실, 교실, 보건실, 식당, 체육관 등)이 무엇을 하는 곳인지 아이와 실제 가보고, 사진으로 보고, 책으로 보는 등 다양하게 접할 수록 도움이 많이 됩니다.
- 교과서를 잘 챙기지 못하는 아이의 경우에는 집에도 똑같은 교과서를 한세트 더 준비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서 공부할 때에도 도움이 되고, 아이가 혹시 교과서를 까먹고 집에 안 가져왔을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 학교를 다녀온 후에 "오늘 뭐했어?"라고 물었을 때 아이가 잘 대답할 수 있도록 미리 연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글 더 보기). 아이가 했던 일들을 알게 되면 어떤 부분들을 더 도와줄 수 있을 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잘 표현할 수 있다면, 그런 감정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스 받고 걱정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어떻게 그런 부정적인 감정들을 해소할 수 있는지에 좀 더 집중해주세요.
아직 아이가 시간 개념이 없더라도, 함께 달력을 보면서 학교 가는 날까지 체크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달력을 보면서 아이에게 정해진 일정이 있다는 것을 반복해서 알려주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 시각적으로 알려주시면서 아이가 좀 더 그 날에 대해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배우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새학기는 늘 떨리지만 아이가 또 어떤 것을 새롭게 배우고 성장할 지를 기대하면서, 오늘도 함께 학교 준비 연습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